과기정통부 "상위 3개팀 연구비 15억원"

▲ 대회 1위를 차지한 디피스트 팀 이스트소프트와 줌인터넷.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가짜뉴스를 판별하는 기술을 겨루는 '인공지능(AI) R&D(연구개발) 챌린지'에서 이스트소프트와 줌인터넷 개발자들이 연합한 '디피스트(Deepest)팀'을 1위로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2위로는 강장묵 고려대 교수가 이끄는 '아이와즈팀', 3위 팀에는 스타트업 누아의 '누아팀'을 선정했다.

이번 대회는 올해 처음 개최됐으며, 본선은 8일 경기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23개팀이 참여한 가운데 뉴스 데이터 6000건 가운데 가짜뉴스를 가려내는 기술력을 겨루는 방식으로 열렸다.

과기정통부는 "사업계획서 평가 등을 통해 연구기관을 선정하는 기존 방식에서 탈피해 공개적 챌린지 대회를 통한 선행연구 결과물로 연구기관을 선정하는 새로운 방식의 연구개발(R&D) 사업 선정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1위를 차지한 디피스트 팀의 김창기 연구원은 "가짜뉴스 찾기를 위한 문장간의 유사도 분석을 위해 단어간 의미 연관성을 거리관계로 표현하는 워드임베딩 기술과 딥러닝 기술을 접목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대회 우수팀 3팀이 내년에도 가짜뉴스 판별 기술을 계속 연구하도록 15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1ㆍ2ㆍ3위 팀에 각각 300만ㆍ200만ㆍ100만원을 상금으로 준다. 시상식은 12일 용산 드래곤시티호텔에서 열린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