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회원들이 충남 태안 기름유출 사고 10년을 하루앞둔 6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환경운동연합

"유독물질 운반 선박의 선체 규제를 강화하고 안전 항로를 확보하라."

환경운동연합은 6일 태안 기름 유출 사고 10주년(7일)을 하루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나라 최악의 유류오염 참사를 당했던 태안의 생태계는 123만명에 달하는 국민이 봉사에 나선 덕에 빠르게 회복했다"면서 "우리는 석유를 전량 수입하기 때문에 유류오염 사고가 언제든 재발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태안 사고 후 해수부는 모든 종류 유조선 선체를 두 겹으로 강제하는 이중선체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 해상물동량 19%를 차지하는 유해화학물질(HNS) 운반 선박에 대해서도 선체 강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만에 하나 사고가 일어나더라도 생태계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유조선과 화학물질 운반선의 항로를 재조정하고, 이들 선박의 교통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관제시스템을 항공기 수준으로 높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해양경찰청과 해양환경관리공단으로 이원화돼있는 방제체계를 통합하고 신속 대응이 가능한 전문방제단을 주요 항구마다 설치해야 한다"면서 "유류오염 사고 대응 매뉴얼을 해안가 주민들에게 배포하라"고 촉구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