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봄의 불청객'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한 '봄철 미세먼지 고농도 상승 대응대책'을 발표하고, 5월 말까지 24시간 대응 체제를 가동한다고 10일 밝혔다.

봄철 중국 등의 건조기가 지속되고 대기가 정체되면서 고농도 스모그 빈발, 국내 유입 가능성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48시간 이상 지속되는 '초미세먼지 위기관리 단계'를 대응력을 다각도로 높여 고농도 상승을 최대한 억제하는 것이 핵심이다.

'도로먼지관리시스템'(①전문 측정차량 실시간 도로먼지 측정→②고농도 지역 확인→③자치구 물청소차량 등 출동→④집중 청소)을 시범도입(이동측정차량 1대)하고, 특히 고농도 시엔 가동시간을 확대 운영한다.

소각시설, 집단에너지시설 같은 시 산하 배출시설 가동시간도 기존의 평상시 대비 80% 감축→70%까지 확대하고, 시 행정차량에 시행했던 운행 제한도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자체까지 확대되도록 협조 요청 할 계획이다.

기존의 자동차 매연단속반과 공회전 제한 특별단속반도 추가 편성ㆍ운영해 차량이 밀집되는 차고지, 터미널, 대형매장 등을 집중 순회 관리한다.

정보제공도 강화해 시민들에게 대기정보와 시민행동요령을 보다 효율적으로, 신속히 알린다.

(초)미세먼지 '나쁨' 이상 단계에서의 문자 발송(현재 2만3천명 수신)시간을 시민 활동시간을 고려해 오전 7시에서 오전 6시로 조정했다. 서울시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의 '미세먼지 예보제'도 환경부와 연계해 하루 전(24시간)→이틀 전(48시간)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영어, 중국어 등 6개 국어 서비스를 개시했다.

(초)미세먼지 예보는 미세먼지ㆍ초미세먼지ㆍ오전 3가지 대기항목에 대해 일 4회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 모바일서울, 도로전변전광판 1899개소에 표출된다. 예보 등급은 좋음/보통/나쁨/매우나쁨의 4단계로 구분된다.

대기질 개선은 중앙정부, 국내외 도시의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공동대응이 절실한 문제로, 협력 체계도 올해 한층 강화한다.

정부ㆍ수도권 지자체 상설협의체인 '수도권 대기환경청ㆍ지자체 정책협의회' 가 지난 1월 새롭게 발족됐다. '수도권 PM·NOx 저감대책 추진기획단'도 2월에 구축 완료, 수도권 경유버스 CNG 전환, 공해차량 운행제한 등의 의제를 중점 논의하기로 했다.

5월 19일부터 20일까지 한ㆍ중ㆍ일ㆍ몽골 등 동북아 도시의 정책관계자, 연구원이 참여하는 '동북아 대기질 개선 국제포럼'도 서울에서 열린다. 서울시는 포럼과 연계해 국내의 유망한 대기질 관련 기업들의 상품, 서비스가 수출 길을 열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으로 5월엔 중국 현지(텐진, 칭따오)로 시장개척단도 파견한다.

서울시는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운동본부'를 중심으로 시민 실천방안 홍보를 강화하고, 교육청과 협력해 유치원ㆍ초등학생 눈높이에 맞는 초미세먼지 대처 행동요령 교육도 추진한다.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서울 전기차 에코랠리 대회'(6월), 차종ㆍ배기량에 따라 부문별로 '자동차 연료 누가 아끼나 대회'(10월) 등을 개최해 시민 관심과 참여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 외에도 발생원별 우선순위에 따라 경유차 저공해화, 전기차 보급 활성화 지원 등으로 대기질 개선으로 시민 건강을 보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흥순 서울시 대기관리과장은 "서울의 대기질은 지속적으로 저감하고 있지만 아직 주요 도시에 비해 높은 것이 사실"이라며 "건조한 봄철 계절 특성상 예상되는 대기질 고농도 현상에 대비하기 위해 선제적 조치를 강화하고, 사막화 방지와 동북아도시 등 국내 · 외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