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올해 대상별 맞춤형 자전거 안전교육을 대폭 확대한다고 10일 밝혔다.

우선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는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육을 초ㆍ중ㆍ고 100개 학교, 학생 1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지난해 70개 학교 6천 6백 여 명에서 늘어난 수치다.

미취학 아동과 어르신들을 위해서는 '찾아가는 자전거 교실'을 올해 어린이집, 복지관 등 100개소 교육을 목표로 잡고 신청을 받아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5년간(2010~2014) 발생한 자전거 사고 10건 중 8건이 자동차와 자전거 간 사고인 점을 고려해 차량 운전자에 대한 자전거 안전교육도 강화한다. 그동안 버스 운수종사자가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 정기교육(신규, 재교육)에만 자전거 관련 교육이 포함됐었다면 이제는 택시ㆍ화물차 운수종사자 등 전체 운수종사자의 교육에 확대 적용된다.

서울시 통계에 따르면 5년간 발생한 총 1만6248건의 자전거 사고 중 '자전거 대 자동차' 사고가 1만 3157건(81%), '자전거 대 사람' 사고가 1645건(10%)으로 집계됐다.

서울시가 2010년부터 필기시험과 기능ㆍ주행시험에 합격한 어린이에게 자체적으로 주고 있는 '어린이 자전거 인증(면허)제'의 '국가 공인제'로의 전환도 중앙정부에 건의하는 등 공신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적극적으로 해나갈 계획이다.

이론ㆍ실기교육 30시간을 이수하면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자전거 전문강사' 양성과정도 홍보 강화 등을 통해 일반 시민뿐만 아니라 교사, 공무원 등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으로 2016년 '대상별 맞춤형 자전거 안전교육 확대계획' 추진한다.

계획의 주요 내용은 ▲어린이ㆍ청소년 자전거 안전교육 100개 학교 1만 명까지 확대 ▲미취학 아동ㆍ노인 관련 기관 100개소 대상으로 '찾아가는 자전거 교실' 운영 신청 ▲버스ㆍ택시ㆍ화물차 운전 종사자자전거 관련 안전교육 의무화 ▲'어린이 자전거 인증제'의 국가 공인제 전환 추진 ▲자전거 전문강사 양성과정에 교사ㆍ공무원 참여 확대다.

서울시는 이밖에도 자전거 안전교육에 필요한 기반시설을 확대하기 위해 송파구 어린이안전교육장, 양천구 양천교통공원 등 15개 자치구에 총 17개소가 운영되고 있는 어린이 교통안전체험장 추가 조성도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이방일 보행자전거과장은 "자전거 이용과 함께 안전사고도 늘고 있어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 차량 운전자의 안전의식을 강화시키고 서로의 역할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시 차원의 맞춤형 자전거 안전교육을 확대하게 됐다"며 "실효성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해 자전거를 안전하게 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