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5명 사망ㆍ3명 실종 추자도 돌고래호 사고후 '최악'

▲ 3일 오전 인천시 옹진군 영흥면 영흥대교 남방 2마일 해상에서 급유선과 충돌해 전복된 낚싯배가 침몰하고 있다.

인천 영흥도 해역에서 발생한 낚싯배 사고는 2015년 돌고래호 전복사고 이후 가장 많은 인명피해를 낸 사고로 기록됐다.

인천해경은 3일 오전 6시 9분쯤 인천시 옹진군 진두항 남서방 1마일 해상에서 낚시 어선 선창1호(9.77톤)가 급유선 명진15호(336톤)과 충돌한 뒤 전복됐다고 밝혔다.

이 사고로 선창1호에 타고 있던 22명 중 13명이 숨지고 2명이 실종됐다. 7명은 구조돼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이번 사고는 2015년 9월 제주 추자도 해역에서 발생한 돌고래호(9.77톤) 전복 사건 이후 최악의 낚시 어선 사고로 기록됐다. 당시에는 15명이 숨지고 3명이 실종됐다.

선창1호의 인명 피해가 큰 것은 현지 해역의 물살이 강하고 겨울철 수온이 차가웠기 때문이다.

신고 접수 15분 뒤부터 해경 헬기와 경비정 등 구조 세력이 속속 현장에 도착하고 낚시객 대부분도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있었지만, 겨울철 차가운 수온이 인명피해를 키웠다.

현지의 강한 물살 때문에 낚시객들이 사고 지점에서 바로 발견되지 않고 멀리 떨어진 곳에서 발견된 것도 인명피해를 더한 요인이 됐다.

선창1호는 이날 오전 6시 영흥도 옹진군 진두항에서 출항한 지 9분 만에 충돌 사고를 냈다.

당시 기상 상황은 양호한 편이었지만, 선창1호와 급유선이 영흥대교 밑으로 좁은 수로를 통과하다가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창1호는 승객 정원 20명을 꽉 채워 운항하다가 사고를 당했다. 해경은 "정원 규정을 위반한 것은 아니라며 선창1호가 이날 출항에 앞서 출항 신고 절차도 정상적으로 밟았다"고 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