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관계장관회의 합의 ··· 3개월내 '학습중심 실습'만 허용

▲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직업계 고교생들의 현장실습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자 정부가 조기취업 형태의 실습을 내년부터 전면 폐지키로 했다.

정부는 1일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사회관계장관 회의를 열고 '고교 현장실습생 사망사고 관련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정부는 사망사고를 비롯해 최근 안전사고가 잇따르는 실업계 고교생 현장실습과 관련, 학생을 노동력 제공 수단으로 활용하는 조기 취업 형태의 현장실습을 내년부터 전면 폐지키로 했다.

이에 따라 정해진 현장실습 교육프로그램에 의한 실습지도와 안전관리 등을 하는 학습중심 현장실습만 제한적으로 허용된다.

그동안 근로중심 현장실습은 6개월 이내에서 근로중심으로 운영돼 왔다. 새로 도입되는 학습중심 실습은 3개월 안에서 취업준비 과정으로 이뤄진다.

교육부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범부처 협력을 통해 우수 현장실습 기업 후보군을 학교에 추천하고, 현장실습 우수기업에는 다양한 행ㆍ재정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장실습이 이뤄지는 모든 사업장을 전수 점검해 학생 인권 보호와 안전실태를 파악하고 위험요인이나 위법사항이 발견되면 즉시 복교 등 조치하기로 했다.

직업계고 현장에 만연한 취업률 성과주의를 없애기 위해 취업률 중심의 학교평가와 예산지원 체제를 개선하고, 직업계고 취업률 조사방식도 국가승인통계로 바꿔 고용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유지취업률을 조사하도록 했다.

안전위험과 학생권익 침해 등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현장실습 상담센터'를 설치ㆍ운영하고, 실습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한 해결절차 등을 모든 학생에게 문자로 안내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는 최근 일부 대학병원에서 발생한 전공의 폭행사건, 간호사들에 대한 선정적인 장기자랑 강요 등과 관련해 '의료환경에서의 비인권적 행위 대응 방안'도 논의됐다.

정부는 이와 함께 '제5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에 특수교육기관 확충, 특수학교 설립 환경 개선 등 특수교육대상자가 균등하고 공정한 교육기회를 보장받는 방안을 반영하기로 했다.

장애를 이유로 차별받지 않도록 범국민 장애인식 개선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제5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은 오는 4일 확정 발표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