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시장이 27일 제3회 서울시 안전상 시상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서울시

서울시는 2017년 제3회 서울시 안전상에 고 김관홍씨 등 개인 9명과 단체 2곳을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서울시 안전상은 안전문화를 활성화하고 안전한 도시 서울을 구현하고자 재난안전분야에 헌신적인 활동을 한 시민ㆍ단체를 대상으로 수여하고 있다.

올해 수상자는 △김용수(57) △김부용(80) △곽경배(40) △이종철(69) △고 김관홍(43) △나종기 등 3명 △동작구 우리동네 안전감시단 △세이프키즈 코리아 등이 선정됐다.

고 김관홍씨는 세월호 참사 당시 민간잠수사로 실종자 수색에 작업에 참여해 트라우마와 후유증에 시달리다 세상을 떠났다.

이종철씨는 1984년부터 방범활동과 교통안전 캠페인을 시작으로 강남구 지역자율방재단, 서대문구 안전문화협의회 등 오랜 기간 지역의 안전문화와 재난대비 활동에 앞장서 왔다.

서울시설공단 나종기씨 등 3명은 도봉산역환승센터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진 시민을 발견하고 긴박한 상황에서 응급처치ㆍ심폐소생술을 시행해 목숨을 구하기도 했다.

단체상을 수상한 동작구는 2015년 6월 서울시 25개구 가운데 처음으로 안전감시단을 만들어 위험지역 예찰활동을 벌이고 있다. 세이프키즈코리아는 어린이 보행안전교육 등에 앞장서고 있다.

박원순 시장은 "안전한 도시는 우리 모두가 협력해야만 지켜낼 수 있는 공동의 가치로서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중요하다"면서 "안전상 수상자들은 평소 보이지 않는 곳에서 내 가족과 내 이웃을 위해 묵묵히 헌신하신 분들로 이분들의 노고가 안전한 도시 서울을 만드는데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