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방주행지원시스템이 장착된 차량 모니터에 후진할 도로 상황을 모니터하고 있다. ⓒ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는 자동차가 알아서 후진을 해주는 '후방 주행 지원 기술'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기술은 차가 전진할 때 속도와 주행 경로를 컴퓨터에 저장, 같은 길을 후진으로 나올 때 이 데이터를 반대로 계산해 운전대와 가속페달을 작동시키는 원리를 활용한다. 완전한 후진 주행을 보조하는 기술을 개발한 것은 모비스가 처음이다.

주차 공간이 협소해 후진으로 차를 일정 거리 이상 움직여야 하는 상황에서 초보 운전자들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모비스의 후진 주행 기술은 스테레오 카메라와 레이더, 초음파 센서 등 자율주행에 필요한 부품을 특별히 추가하지 않아도 된다. 차량가격 인상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다.

차량 내부에 이미 장착돼 있는 조향각 센서와 바퀴 센서 등을 활용해 차의 이동 속도와 거리, 회전 정도 등을 측정하기 때문이다. 모비스는 이 기술로 국내 특허 2건, 해외 특허 1건을 출원했다.

후진 주행 기술은 가속과 제동 등은 운전자가 직접 해야 한다. 그러나 모비스는 조만간 카메라, 레이더 센서 등을 추가해 가속과 제동까지도 지원하는 '완전 후방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할 방침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