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고위공무원 가운데 여성 비율을 10%로 늘린다.

정부는 공공기관 여성임원 비율도 20%대로 끌어 올려 '유리천장'을 깨겠다고 선언했다.

정부는 21일 관계 부처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부문 여성대표성 제고 5개년 계획'을 국무회의에서 확정했다고 밝혔다.

고위공무원 가운데 여성 비율을 현재 6.1%에서 10%로 높이기로 했다. 지난해 기준 고위공무원 1490명 가운데 여성은 약 90명인데 150명 수준으로 올리겠다는 것이다. 4급 이상 본부 과장급 관리직 여성 비율은 14%에서 21%(지방직은 20%)로 확대한다.

공공기관에 여성임원 목표제를 도입, 임원 가운데 여성 비율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인 20.5% 수준으로 높인다. 여성 관리직 목표제를 모든 공공기관으로 확대해 중간관리직 가운데 여성이 28% 이상을 차지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여성 진출이 현저히 적은 군ㆍ경찰도 진입부터 고위직 승진까지 단계별 차별요소를 개선하는 데 역점을 둔다. 10.8%인 일반경찰의 여성 비율을 5년내에 15%로 늘리고 2019년부터 경찰대  신입생ㆍ간부 후보생 모집때 남녀 구분을 없애기로 했다.

5.5%에 불과한 군 여성간부 비율은 8.8%로 높인다. 여성이 군 조직내 핵심인재로 성장하는 데 걸림돌이 되었던 지상근접 전투부대 등의 여성 보직제한 규정은 모두 없앤다.

지난해 기준 16.2%인 국립대 여성 교수 비율은 19%로 늘리기로 했다. 초중고  여성 교장ㆍ교감의 비율도 45.0%로 정했다.

정부는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국가ㆍ지방공무원 임용령에 여성관리자 확대를 포함하고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의 인사운영지침에도 관련 규정을 넣도록 했다.

정현백 여가부 장관은 "저출산에 대응하고 소득주도 성장을 하려면 여성들이 일자리를 갖고 사회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