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포항지진 관련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문화체육관광부

정부는 16일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포항 지진과 관련한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지진피해와 대처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행안부ㆍ기상청ㆍ교육부ㆍ산업부ㆍ국토부ㆍ국방부ㆍ복지부ㆍ원자력안전위원회 등 10여개 부처 장관과 기관장이 참석했다.

부처별로 △행안부는 지진피해 상황 종합보고와 향후 대책 △교육부는 수능 연기에 따른 후속 대책 △원안위는 원자력시설 안전상태과 향후 계획 △기상청은 지진 발생과 여진 상황을 보고했다.

정부는 피해를 본 포항지역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재난안전특별교부세 집행을 검토하고, 수능연기로 대입전형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학측과 일정 조정을 협의키로 했다.

정부는 원전 안전성 점검결과를 공개하는 등 원전 인근 주민들이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소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피해가 우려되는 원전ㆍ철도ㆍ도로ㆍ통신 등 국가기반시설에 대한 점검을 하기로 했다.

이 총리는 "조속한 피해복구를 위한 재난안전특별교부세를 최대한 빨리 집행하고, 대학입시 일정의 차질없는 진행 준비와 수험생의 상처나 동요가 없도록 하라"며 "학부모와 학생들이 염려해 마지않는 시험지 보관 문제, 이것은 100% 완벽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어 "원전과 관계기관들은 상황이 완전히 종료될 때까지 비상대비태세를 유지하라"고 지시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