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세계 여성의 날(3.8)을 맞아 ▲스마트 안심 서울 ▲촘촘한 안심 서울 ▲재난 · 재해 안심 서울 ▲업그레이드 안심 서울 4대 분야 16개 사업으로 구성된 '여성안심특별시 2.0대책'을 7일 발표했다.

여성안심택배, 안심귀가스카우트 등 타 시도가 벤치마킹하고 세계가 주목한 '여성안심특별시(2013년부터 추진)'인프라는 확대 강화하되, 최신 스마트기술을 반영해 정책을 고도화하고, 여성의 주체성을 강화하는 정책 등을 새롭게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시는 스마트기술, CCTV, 자치구 통합관제센터를 연계한 24시 스마트 원스톱 안심망인 '안심이(가칭)'앱을 올 9월을 목표로 개발, 구축한다. 기존 인프라에 스마트기술을 접목해 여성의 위험을 감지, 구조 지원까지 하는 원스톱 시스템이다. 

자치구 통합관제센터는 방범, 쓰레기무단투기 적발, 불법주정차 단속 등의 목적으로 각 자치구 골목골목, 공원 등에 설치된 CCTV를 한 눈에 모니터링 하는 곳이다. 24시간 가동되며 4~9명의 모니터링 인력 및 경찰관이 상시 근무한다.

현재 서울시내에는 2만6281대의 CCTV가 설치돼 있으며 시는 이 중 100만 화소 미만인 9500대 전량을 2020년까지 200만 화소 이상 고화질로 교체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개발 예정인 앱의 현장 동영상 촬영 기능이 CCTV 사각지대에서 벌어지는 가정폭력, 데이트폭력 등 실내 폭력상황이나 재난 위기 등에서도 전천후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올해 5개 자치구에서 시범운영하고, 성과 분석 후 전 자치구로 확대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데이트폭력에 대한 예방 · 지원 대책도 지자체 최초로 추진한다. 데이트폭력으로 인한 사망사건이 최근 6년간 3일에 한명 꼴(2010년~2015년 8월, 총 645건, 경찰청 자료)로 발생할 정도고, 가정폭력, 성폭력과 연장선상에 있지만 그동안 피해 발생 후 사법처리 위주로만 이뤄져 왔다.

핵심적으로 '데이트폭력 상담 전용콜'을 오는 7월 신설, 운영한다. 데이트폭력 상담 노하우를 갖고 있는 전문 인력 3명을 채용해 데이트 폭력 진단부터 대응방법까지 상담을 실시하고, 피해자에 대해서는 법률 · 의료지원과 연계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인격살인으로 이어지는 '몰카'에 대한 대책도 추진된다. '몰래카메라 안심점검단'을 사회적 여성 일자리사업으로 7월 첫 선을 보인다. 여성 스스로 전문장비를 통해 지하철역 화장실, 탈의실, 수영장 등의 몰카를 찾아내는 역할이다. 구별 2명씩 총 50명을 선발 예정이다. 서울시는 모든 공공기관부터 '몰카 Free zone'으로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여성주도의 민간단체, 주민자치모임 등 여성주도의 '여성안심 행복마을', CPTED를 활용한 방범시스템 설치 등 여성안심 정책의 다양한 콘텐츠를 현장에 모범적으로 적용한 롤모델형 '여성안심 테마거리'도 연내에 시범 조성해 여성이 안전한 도시를 여성 주도로 만들어 나간다.

여성 스스로 재난 극복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역 여성안전핵심리더'도 자치구별 10명 내외씩 2018년까지 200명을 양성해서 지역내 재난 대응의 중심축 역할을 하도록 한다.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기존 여성안심대책은 확대하고 이용 편의를 높이는 방향으로 업그레이드한다. '성안심택배함'은 올해 120개소에서 150개소로 늘리고, 협약을 통해 홈쇼핑사 홈페이지에 여성안심택배함 주소를 바로 클릭, 지정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여성안심지킴이 집’은 673개소에서 약 1천개소로 확대한다. ‘여성안심스카우트’는 상반기 중 ‘안심귀가스카우트 앱’을 개발해 별도 전화신청 없이 원터치만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진다. 지하철보안관은 올해 50명이 늘어난 총 275명이 서울여성의 안전한 출퇴근길을 돕는다.

엄규숙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여성안심특별시 2.0을 통해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는 스마트 기술로 여성 안심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몰카, 데이트폭력과 같은 체감형 안전정책을 새롭게 추진하겠다"며 "여성을 위한 사회 안전망을 좀 더 촘촘하고 좀 더 튼튼하게 만들어 언제 어디서든 여성이 안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