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년간 59건 ··· 올해 사고 기관고장ㆍ부주의 81.8%

▲ 서해상에서 운항 중인 여객선

올해 전국에서 발생한 연안여객선 사고 원인의 81.8%가 운항 중 부주의와 기관 고장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해양관광 활성화로 연간 연안여객선 이용객 1500만 시대를 맞아 '바다 위 버스'로 불리는 선박 안전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고 예방 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7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3분기 동안 전국에서 발생한 연안여객선 사고는 총 22건으로, 절반인 11건이 전남에서 일어났다.

지난해는 전국에서 37건이 발생했으며 전국 여객선의 절반 이상이 오가는 전남에서 23건이 발생했다.

사고 원인의 80% 이상은 선박 노후화와 운항 중 부주의 때문으로 나타났다.

올해 연안여객선 사고 22건 가운데 9건이 선박 노후화와 관련 있는 기관고장으로 발생했다.

선박 간 충돌 등 운항 부주의로 일어난 사고도 9건이나 됐으며 3건은 돌풍 등 기상악화나 원인 미상 사고였다.

지난 6월 8일 전남 고흥군 거금도 북서쪽 1해리(1.85km) 해상에서 제주로 향하던 3780톤급 카페리 N호가 우현 기관고장으로 고흥 녹동항으로 회항하는 등 전남에서 일어난 11건 가운데 5건의 사고 원인도 엔진, 냉각기 등 기관고장이었다.

▲ 부산-제주 크루즈 안전검사

정부가 세월호 참사 이후 노후 선박 퇴출을 위해 기준을 강화하고 선원 교육도 하고 있지만 상시적인 선박 유지·관리 점검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배적이다.

정부는 선박 안전 규정을 강화해 화객선 선령 제한을 기존 30년에서 25년으로 단축했다.

유예기간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령이 적용됨에 따라 기존 여객선의 약 10%가 당장 내년 7월부터 선령 제한 기준에 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박안전기술공단에 따르면 전국에서 170척의 여객선이 육지와 섬들을 연결하고 있으며 이 중 44척이 20년 이상 된 선박이다.

전체 여객선 중 차도선과 카페리, 쾌속카페리 등 선령 제한이 25년인 화객선은 118척이며 이 중 20%인 24척의 선령이 20년을 넘겼다.

▲ 완도-제주 운항 여객선

전국 여객선의 절반 이상이 다니는 전남은 여객선 95척 가운데 27척이 20년이 넘은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화객선으로 분류된 77척 가운데 16척의 선령이 20년을 넘었고 이 가운데 8척은 당장 내년부터 운항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일부 인기 노선을 제외하고는 적자에 시달리는 영세 여객선사가 많아 선박 교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선사들은 선령연장검사를 통과해 연장 운행을 하거나 신규 또는 선령 15년 이내 중고선박으로 교체해야 하는 데 대한 비용 부담과 대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유럽과 일본 등에서 새 여객선을 건조해 투입하기로 한 일부 대형 선사는 건조기간이 3년 가까이 소요됨에 따라 그사이 운항을 일시 중단하거나 중고선박 매입으로 선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전남 신안에서 20년 넘게 카페리를 이용해온 주민 서모(62)씨는 "오래돼도 안정적인 배가 있는가 하면 20년 미만이지만 잦은 기관고장이 발생하는 여객선도 있다. 전문 인력을 늘려 평소 선박 상태 점검 및 출항 전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