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는 화학공장의 정비와 보수작업이 집중되는 가을철을 맞아 화학사고 위험이 큰 사업장을 대상으로 4분기 화학사고 위험경보제를 시행한다고 16일 밝혔다.

대상은 원유 정제처리업, 석유화학계 기초화학물질 제조업 등 7개 화학업종과 51종의 유해ㆍ위험 화학물질을 규정량 이상 사용하는 설비를 보유한 사업장 등 1584곳 이다.

2014년 도입된 화학사고 위험경보제는 화학공장의 정비ㆍ보수 등 위험작업을 분기별로 사전 파악해 위험수준별로 경보를 발령, 등급에 맞게 관리하는 제도다.

고용부는 지난 9월 15~24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을 통해 4분기에 예정된 정비ㆍ보수작업 등 위험정보를 수집했다.

위험징후가 확인된 사업장은 방문기술지도, 작업계획수립지도, 작업자 특별교육, 점검, 책임자 면담 등을 실시해 위험요소를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지역별로 전남권이 위험작업이 많아 경계경보를 발령했다. 상황점검, 합동회의, PSM이행 결의대회, 사업장 실무자 특별교육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김왕 고용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화학공장의 화재, 폭발, 누출 등 중대산업사고는 정비ㆍ보수작업 중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며 "사고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관리해 화학공장의 대형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