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관악·성동 두 곳에 '걷는 도시, 서울' 구현…10월에 완료 계획

서울시가 교통약자 뿐 아니라 시민 누구나 걷는데 불편 없는 편안한 보행환경을 조성한다. 시는 우선 시내 두 곳에 '보편적 디자인(Universal-Design)'을 적용해 시범 운영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추가 적용할 곳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걷는 도시, 서울' 구현을 위해 '관악'과 '성동', 두 곳에 교통약자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무장애 보행환경'을 조성한다고 2일 밝혔다. 3월에 설계에 착수해 10월 조성을 완료할 예정이다.

'교통약자'란 장애인ㆍ고령자 · 임산부 · 영유아 동반자 · 어린이 등 생활 이동에 불편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을 말하며, 서울 인구의 22%(2014년 12월 기준)에 해당된다.

시는 2010년 이후 교통약자가 연평균 1.4% 이상 증가하고 있는데다 '걷는 도시, 서울'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누구에게나 차별 없이 편안한 보행환경을 만드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보고 교통약자를 위한 보편적 디자인(Universal-Design)을 시범 도입키로 했다.

먼저 초등학교, 장애인특수학교가 위치해 평소 어린이와 장애인 이동이 많은 '관악구 서울정문학교 일원'에 무장애 보행환경을 조성한다. 시는 보도 경사를 미끄럼 없게 하고, 중간 중간 끊긴 보도를 이어 평평한 보행로를 완전히 연결할 계획이다.

'성동구 성동노인복지관 주변'은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운영 중인 곳으로, 노인 · 유모차 통행량이 많은 곳이다. 시는 평소 복지관 앞에서 무단횡단이 많았고 보도 협소로 보행자들이 불편을 겪었던 점을 토대로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점자블록을 연결한다.

시는 '무장애 보행환경' 조성 설계부터 설치과정, 사후 평가까지 교통약자 단체, 지역주민, 교통약자 관련 시설 관계자, 설계업체, 자치구 등으로 구성된 현장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한다.

서울시는 3월부터 5월까지 교통약자, 주민 의견을 수렴해 설계를 마무리하고 10월까지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시범 조성 이후 사후 평가를 통해 추가 조성지를 선정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신용목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설문 · 현장조사 · 간담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교통약자의 불편을 면밀하게 분석, 조사해 실질적인 개선을 해나갈 것"이라며 "누구나 차별 없이 원하는 곳까지 이동할 수 있는 보행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통약자 이동 편의실태 조사(2014년, 국토교통부)에서 장애인은 주 통행수단으로 '도보'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통약자 통행실태 만족도 조사에서는 이동 중 '보행시설 불편'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불편 요인으로는 도로포장 불량, 보도폭 협소, 보도 단절, 보행 지장물(불법 주정차, 전신주, 물건적치 등), 보차도 단차 순으로 불편하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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