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88 무료통화 아니었네 ··· 소비자 눈 뜨고 코 베였다"
"1588 무료통화 아니었네 ··· 소비자 눈 뜨고 코 베였다"
  • 최진우 기자
  • 승인 2017.10.11 10: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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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민 의원, 3년간 소비자 부담 1조5000억원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신경민 의원.

1588, 1544 등 대표번호 통화로 인해 소비자가 부담한 요금이 최근 3년간 1조5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1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신경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동통신 3사 고객의 대표번호 사용량은 2015년 49억분, 2016년 55억분, 올해 상반기 32억분으로 조사됐다.

초당 요금을 적용할 경우 2015년 5260억원, 2016년 5910억원, 올해 상반기 3470억원 등 1조5000억원가량을 소비자가 부담한 셈이다.

1588, 1544, 1566 등 대표번호는 서비스센터, 은행, 카드회사 등이 고객 서비스를 위해 사용하는 부가통화로, 초당 1.8원의 요금이 발생한다.

지역 번호와 위치기반 등의 조건에 따라 발신자를 대표번호 사용 기업인 수신자에게 연결해주기 때문에 요금이 별도로 부과된다.

신 의원은 "대표번호는 소비자 편의를 위해 기관이나 기업이 제공하는 일종의 서비스인데, 왜 소비자가 요금을 부담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소비자들은 눈 뜨고 코 베인 격"이라며 "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대표번호 요금체계를 실태조사하고, 착신 기업이 요금을 부담하는 체계로 바꾸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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