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0개 시군구 선정…에산 및 전문가 현장 컨설팅 지원

서울 중랑구 면목3 · 8동, 부산 사상구 모라 3동과 수영구 망미1동, 대구 수성구 범물1동과 달서구 월성2동. 이들 지역의 공통점은 보건복지부와 행정자치부가 읍면동 복지허브화 선두 주자로 선정한 30개 시범 시군구(33개 읍면동).

정부는 읍면동의 복지 공무원이 직접 주민을 찾아가 상담하고, 주민 개개인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읍면동 복지 허브화의 첫 발을 뗀다고 1일 밝혔다.

선정된 30개 지역은 민관협력 활성화 예산(시군구당 2000만원) 및 전문가 현장 밀착 컨설팅 등의 지원을 받아 운영모델의 성공노하우 등을 축적해 복지허브화의 본보기 및 벤치마킹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국 시 · 도에서 지난달까지 신청을 받아 복지부에 34개 시군구를 추천했다. 복지부는 전담팀을 적극적으로 신설해 운영 준비가 3월 중 완료 될 수 있는 30개 시군구를 선정했다.

전국 17개 시도가 빠짐없이 모두 참여할 예정으로 대부분 2개 정도의 시군구가 참여하고 있으며, 지역 여건 및 복지 수요 등에 따라 일부 시도는 1개 또는 3개의 시군구가 참여한다.

30개 시군구는 읍면동 복지허브화 본격 시행을 위한 준비를 3월 중 완료할 계획이다.

해당 복지 허브는 먼저 복지급여나 서비스의 신청․접수 처리 등 기존 복지 업무를 수행하던 복지팀과는 별도로 '맞춤형 복지팀'을 신설하고, 팀장 포함 3명 이상의 복지 업무 경험이 많은 인력을 추가 배치한다.

맞춤형 복지팀은 복지통·이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과 협력해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발굴하고, 장애인․노인 등 거동이 어려운 분들 대상으로 방문 상담 업무를 담당한다.

복합적인 욕구가 있는 대상에게 심층 상담 등을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하고 복지기관 등 민간자원과의 연계로 사각지대 해소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선정된 선도 30개 지역에 현장 밀착 관리 및 전문가 컨설팅 등 역량을 집중해 올해 700개 읍면동의 복지허브화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견인차가 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