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적 근거 부족ㆍ환자불편으로 복약기준 변경

서울대병원이 '식사 후 30분'이었던 기본 복약 기준을 '식사 직후'로 변경했다.

대부분의 복약 기준이 식사 후 30분으로 돼 있어 환자가 시간 준수에 대한 부담을 갖거나, 약 복용 자체를 잊어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었기 때문이다.

27일 서울대병원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사항에는 식사 후 30분 기준이 없지만, 의약품 처방을 할 때 관행적으로 해당 기준을 제시하는 경우가 상당했다.

서울대병원 약사위원회은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복약기준을 바꾸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연수 서울대병원 신장내과 교수는 "환자들의 불편 사항을 반영해 복약지도에 대한 순응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환자에게 처방하는 약은 종류와 성격에 따라 식후ㆍ식전ㆍ취침 전 등 3가지 방식으로 복약지도가 이뤄지고 있다. 이번 기준변경은 식후 방식만이다.

식후에 해당하는 약은 음식물과 먹을 때 약 효과가 높아지거나, 위 점막 등을 보호할 필요가 있는 종류다. 식전은 음식물이 약 흡수를 방해하거나 식전 복용에 약효가 잘 나타나는 경우다.

취침전 약은 변비약과 같이 아침에 배변 효과를 기대하거나, 졸음을 유발하는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돼 일상생활에 방해되는 종류에 권장된다.

김연수 교수는 "사실 식사 후 30분 복약 기준에 대한 의학적 근거는 부족한 상태로 외국에서도 이런 복약 기준을 따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은 복약 기준 설명에 소요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 환자의 대기시간 단축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조윤숙 서울대병원 약제부장은 "처방 절차를 간소화시켜 병원내에서 약을 짓는 동안 환자가 대기시간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