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오른쪽 세번째)이 18일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열린 제10회 치매극복의날 기념식에서 양승조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방송인 김미화씨 등과 치매 국가책임제 선포식을 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올해 말부터 치매 환자와 가족은 252곳 보건소에 설치되는 '치매안심센터'에서 상담ㆍ검진부터 관리, 의료ㆍ요양 서비스 연계까지 맞춤형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중증치매 환자의 건강보험 본인부담률은 현행 20~60%에서 10%로 줄고 치매 진단 검사에도 보험이 적용된다. 경증치매 환자도 노인장기요양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치매 국가책임제 대국민 보고대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치매 국가책임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치매 국가책임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직접 만들고 약속한 공약이다.

박 장관은 "2030년 치매 인구가 127만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치매 환자와 가족들의 고통은 날로 깊어져 가고 있다"며 "더 이상 치매로 인해 가정이 붕괴됐다는 비극적인 뉴스가 나오지 않도록 치매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현재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 47곳에서 운영 중인 치매지원센터는 12월부터 전국 252곳의 '치매안심센터'로 확충된다. 치매 환자와 가족들은 이곳에서 상담과 조기 검진, 관리, 의료ㆍ요양 서비스 연계 등 통합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센터에서 받은 상담ㆍ관리 내용은 '치매노인등록관리시스템'에 등록돼 환자와 가족들이 이사를 하더라도 전국 어디서나 연속적으로 관리된다. 센터 안에는 치매 환자 가족의 정서적 안정을 도울 카페, 인지ㆍ신체 활동 프로그램으로 환자의 증세가 악화되는 것을 막을 단기 쉼터도 만들어진다.

이상행동증상(BPSD)이 심해 시설이나 가정에서 돌보기 어려운 중증 환자는 '치매안심요양병원’에서 단기 집중치료를 받을 수 있다. 전국 34개 공립요양병원에 치매 병동(병상 1898개)이 설치돼 있으며, 12월후 79개 병원 3700개 병상으로 단계적으로 늘어난다.

지난 8월9일 문재인 대통령은 중증 치매 환자의 의료비 본인 부담률을 4대 중증질환과 같은 수준인 10%로 경감하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신경인지검사 등 치매를 진단하는 고가의 비급여 검사에도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