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경쟁 146명, 경력경쟁 70명 채용공고

서울시는 올해 '시민이 행복한 서울, 안전한 도시 서울'을 구현할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소방공무원 216명을 신규 채용한다고 22일 밝혔다.

채용분야는 공개경쟁채용 시험과 일정 경력을 요하는 경력경쟁채용 시험으로 구분 실시된다. 공개경쟁채용시험은 소방분야로 146명을 채용하며, 남자 134명, 여자 12명을 구분해 선발한다. 70명을 선발하는 경력경쟁채용시험은 구급상황관리 분야 2명, 구급분야 53명, 구조분야 15명을 선발한다.

이중 구급분야는 남자 38명, 여자 15명을 구분해 선발하며, 구조분야는 남자만 15명을 선발한다. 구급상황관리는 남·여 구분없이 모집한다.

응시자격을 보면 구급상황관리 분야는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기관에서 구급상황관리 분야의 근무경력이 3년 이상이고 그 중 구급상황관리사 5급 이상으로 1년 이상 근무한 자이어야 한다. 구조분야는 군 특수전부대 근무경력 3년 이상, 구급분야는 간호사 또는 1급 응급구조사 자격증을 갖춰야 하는 등 채용분야별 요건을 달리하므로 ‘신규채용시험 시행계획 공고’를 꼼꼼히 살펴야 한다.

특히 이번 시험은 '소방공무원 임용령 시행규칙'이 변경된 후 치러지는 첫 번째 시험으로 그동안 신체조건 미달로 시험응시에 제약이 있었던 수험생도 지원이 가능해졌다.

변경된 내용은 '흉위가 신장의 2분의 1 이상이 되어야 한다'는 조항은 삭제됐으며, '적색약(赤色弱) 중 약도(弱度)는 제외' 조항이 신설됐다.

소방공무원 임용령 시행규칙은 지난 18일자로 개정돼 시행중이다.

응시연령은 21세 이상 40세 이하(경력경쟁채용은 20세 이상)이며, 거주지 제한이 없고 법령에 의한 결격사유가 없어야 한다. 또한 분야별 공통으로 제1종 운전면허 중 대형면허 또는 보통면허 자격증을 갖춰야 한다.

공개경쟁채용 필기시험은 총 5과목으로 국어, 한국사, 영어는 필수 과목이며, 소방학개론, 행정법총론, 소방관계법규, 사회, 과학, 수학 등 6과목 중 2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경력경쟁채용 필기시험 과목은 국어, 영어, 소방학개론 등 총 3과목이다.

시험은 제1차 필기시험, 제2차 체력시험, 제3차 신체검사, 제4차 서류전형, 제5차 면접시험 순으로 실시한다. 최종합격자는 6월 21일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및 서울소방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 할 예정이다.

15년 경쟁률은 11대1이었으며, 필기시험 통과 후 체력시험에서 낙방한 인원이 76명 이었다.

또한 체력시험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수험생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무작위로 응시인원의 10%를 선정해 도핑테스트를 실시한다.

금지약물은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24종으로 신규채용 공고문을 꼼꼼히 살펴 평소 복용하는 약에 금지약물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해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를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

권순경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서울시민의 안전을 위해 남다른 희생정신과 확고한 국가관을 지닌 젊은 인재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채용관련 자세한 사항은 서울소방학교 전화(☎2106-3621~5) 또는 홈페이지(http://fire.seoul.go.kr/school)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