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가정용 대형생활폐기물 배출 시 발생하는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한다.

행정안전부와 서울시 은평구는 31일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지원사업을 통해 ‘인공지능 객체인식 기반 대형생활폐기물 처리시스템 구축’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기존의 가정용 대형생활폐기물 처리는 1995년 재활용품 분리수거 제도를 실시한 이후 지금까지 주민이 직접 주민센터나 지정판매처를 방문해 스티커를 발급 받는 방식으로 수행됐다.

가구ㆍ소파 등의 대형생활폐기물을 버리고 싶은 주민들이 스마트폰으로 대형생활폐기물을 촬영만 하면 인공지능이 폐기물의 종류를 자동 인식화해 요금을 알려준다.

수거업체는 주민이 배출한 대형생활폐기물 위치정보를 자동으로 수신해 수거업무에 반영하면 된다.

행안부는 올해 서울시 은평구 대상 시범 사업을 통해 서비스 모델 검증ㆍ보완 후 전 지자체로 확산하고 아울러 인공지능 기계학습에 활용된 사진 데이터를 민간에 무료로 개방할 예정이다.

장영환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정책관은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지능정보기술을 적용한 주민밀착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공공부문 선도를 통한 4차 산업혁명 발전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