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28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공중보건위기 대비 체계와 대응역량을 점검하기 위해 세계보건기구(WHO)와 함께 합동외부평가(JEE)를 시행한다.

국제보건규약(IHR) 이행 강화를 위해 시행하는 평가는 국제보건규약 이행을 위한 법률과 정책, 항생제 내성, 인수공통감염병, 식품안전, 생물안전ㆍ안보, 예방접종, 실시간 감시, 공중보건위기 대비ㆍ대응, 검역, 화학 물질ㆍ방사능 사고 등 19개 영역에서 이뤄진다.

WHO와 9개국 전문가 13인으로 구성된 합동외부평가단은 질병관리본부를 비롯한 여러 부처의 자체평가보고서를 바탕으로 서면심사, 현장방문, 질의ㆍ등을 진행한다.

WHO 회원국에 대한 합동외부평가는 2014년 에볼라 사태로 각국의 보건안보 역량에 대한 자체평가가 실제 상황과 괴리가 크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객관적인 외부평가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도입됐다.

평가는 회원국의 자발적 신청에 따라 실시되며 현재까지 54개국이 받았다. 한국은 동남아시아와 동북아시아, 오세아니아를 포괄하는 서태평양 지역 선진국 중에서는 처음으로 평가를 받게 됐다.

평가팀은 미흡한 사항을 국가 계획에 반영해 개선할 것을 권고하고, 평가 결과는 WHO와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