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안전 활동 대중화 '안전문화 SNS 운동'

고양시는 103만 시민 안전을 위해 안전캠페인 운동, 홍보동영상 제작 배포 등 다양한 안전 문화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특히 '고양시 시민안전 서포터즈'는 재난예방에 있어 시의 노력과 함께 시민들 스스로 참여하는 온·오프라인 활동으로 안전문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안전의식을 고취하고자 네이버 밴드를 통해 구성된 안전공동체다.

시의 대표적인 안전 문화 SNS 운동으로 지난달 7일 네이버 밴드 개설 후 한 달여 만에 450여 명의 각계각층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동안 추진했던 단순 안전문화 활동을 떠나 밴드를 통해 생활 속 안전이 얼마나 중요한지 시민들의 의견을 공유하고 다른 밴드나 SNS 공유를 통해 매일 수천 명의 시민에게 안전을 전달하는 자율적인 안전문화의 장으로 발전하고 있어 안전문화 운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여주고 있다.

주요 홍보 활동으로 생활 속 안전 중심의 가스밸브 점검, 가정 내 소화기 비치, 응급차량 길 터주기 운동 등을 적극 홍보 하고 있으며 오는 4월부터는 서포터즈와 함께 오프라인 홍보 활동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학생 서포터즈로 활동하고 있는 고양시 일산서구 소재 대송중학교 학생들은 직접 심폐소생술 전문 교육을 이수하고 CPR자격증(BASIC급)을 취득했다. 학생들은 우리 사회가 보다 더 안전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 실천하고 있으며 친구들에게도 안전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안전 서포터즈를 중심으로 재난안전 뿐만 아니라 교통, 먹거리, 범죄 안전 예방으로 확대하고 온·오프라인을 통한 다양한 방법으로 생활 속 안전이 시민과 함께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