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린이용 카시트가 설치된 '키즈택시'의 작년 6월 모습. 이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계없습니다.

일본 인터넷통신판매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초저가 미인증 어린이용 카시트의 안전성이 형편없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일본정부가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3일 일본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 국토교통성은 인증을 받지 않은 어린이용 카시트에 안전상 중대한 문제가 있다며 지난 6월 중순 아마존과 라쿠텐, 야후 등 주요 전자상거래업체에 알려 적절한 대응을 요구했다.

지난 2월 인터넷통신판매로 팔리던 미인증 7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모두가 안전기준을 충족하지 못했고 극단적으로 강도가 낮은 것으로 드러난 데 따른 것이다.

대부분 사고 충격을 흡수하는 성능이 없었고 충돌실험에서 쇠장식이 깨지고 인형이 전방으로 튀어나간 사례도 있었다. 쇠장식이 복부를 압박해 큰 상처를 입을 우려도 있었다.

국토교통성 요청에 따라 아마존과 라쿠텐은 판매를 중단했지만, 야후에서는 지난 2일 현재 미인증품을 팔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야후 홍보관계자는 같은 날 아사히신문에 "국토교통성과 연락을 긴밀하게 하면서 필요한 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

미인증품은 어린이를 차에 태울 때 사용하면 도로교통법 위반이지만, 그 이외 목적으로는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판매 자체를 규제하기는 어렵다.

특히 미인증 제품은 거대 전자상거래업체 외에서도 널리 팔리고 있어 유통을 막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국토교통성은 충돌실험에서 인형이 튀어나가는 동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해 위험성을 경고했다.

일본정부가 안전성을 인정한 제품에는 'E마크'나 '自마크'가 붙고, 2만∼3만엔대(약 20~30만원)가 주류이지만 미인증품은 2천엔(약 2만원) 정도에 판매되는 사례도 있다.

국토교통성 간부는 "어린이 카시트가 지나치게 쌀 경우는 주의하고, 인증마크가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인증품의 일부는 중국제품이어서 국토교통성은 중국 당국에도 정보를 제공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