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이 일본 현지법인 SBJ은행에서 신개념 모바일 환전 라인 페이(LINE Pay) 외화환전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라인 페이 외화 환전은 스마트폰 화면상으로 간편하게 환전 신청을 하고 SBJ은행 환전소(도쿄 하네다공항, 후쿠오카공항, 하카다항)나 우체국 택배를 통해 원하는 장소에서 편리하게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일본내 이용자가 6800만명에 이르는 일본 국민메신저 라인(LINE)의 주요 기능 가운데 하나인 라인 페이를 통해 이루어지며 24시간 언제든 장소에 상관없이 환전거래를 할 수 있다.

SBJ은행이 지난 5월 라인페이사와 디지털 신규 사업 추진을 위한 협의를 시작한 후 첫 번째 결과다.

위성호 은행장이 취임이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혁신을 글로벌 시장에서 해당 국가의 디지털 분야 선도 기업과 협업해 실행한 첫 사례다.

라인 페이 외화환전 이용 고객들은 SBJ은행에 계좌가 없어도 외화를 환전할 수 있다. 환율도 우대받을 수 있다. 일본의 어떤 은행들도 제공하지 않았던 혁신적인 서비스다.

라인 페이 외화환전을 통해 환전할 수 있는 통화는 KRW, USD, EUR, CNY다.

신한은행은 라인 페이 외화환전이라는 새로운 디지털 사업모델 도입을 시작으로 일본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적 경쟁력을 갖춘 비즈모델 혁신을 계속한다는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일본 금융시장에서 디지털 뱅킹이 새로운 성장모델로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오프라인 위주 환전시장이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하는데 있어 라인 페이 외화환전이 중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글로벌 현지 시장의 마켓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SBJ은행은 2012년 임대용 부동산대출 주택론을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일본 니치(Niche)금융 시장에서 성과를 보여왔다. 일본에 진출한 외국계 은행 중 가장 현지화된 영업을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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