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는 지자체 해안방제 지원 중점 추진업무를 마련, 체계적으로 지원한다고 28일 밝혔다.

국가가 해안방제 대응능력이 부족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방제기술과 인력ㆍ장비ㆍ예산분야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해 방제 역량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인 추진업무로는 전국 방제관련기관 등이 해안방제자원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방제자원관리시스템에 대한 기능개선과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각 지자체에 관련 최신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지자체는 보유하고 있는 방제자원이 부족할 경우 이 시스템을 통해 인근 유관기관의 방제자원을 신속하게 지원받을 수 있어 방제작업이 더욱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예산확보가 어려운 지자체의 경우 해안방제자원을 확충할 수 있도록 교부세 지원도 추진 중에 있다.

지난해 경남 남해군 등 5개 지자체에 해안방제 비축기지 신축을 위한 재난안전특별교부세 14억2000만원을 지원했다.

올해 오일펜스, 유흡착재, 저장시설 등 지자체 방제작업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토록 교부세 지원 사업 방안을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있다.

전국 연안과 해양오염사고 위험이 높은 20곳 유인도서에 지형, 저질(底質) 등 해안특성을 조사해 DB화하고 오염 사고 발생 때 지자체에 적절한 방제방법을 제공한다.

이밖에도 해안오염방제 분야 유관기관과 분야별 해양 환경 전문가로 이루어진 해안오염조사평가팀을 구성ㆍ운영해 오염사고 때 지자체에 과학적인 방제방법과 기술 등을 지원하고 있다.

김형만 해양오염방제국장은 "방제총괄 기관으로 지자체에 해안방제 기술, 인력, 장비, 예산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 해양 관련 지자체ㆍ유관기관이 함께 해안오염사고 대비ㆍ대응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