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지방환경청과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이 15일 김천 수도산에서 천연기념물 329호 반달가슴곰 1마리를 포획해 옮기고 있다.

경북 김천 수도산에서 포획된 반달가슴곰이 지리산에서 활동하던 수컷으로 판명됐다.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지난 14일 경북 김천 수도산에서 포획된 반달가슴곰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21일 밝혔다. 유전자 검사 결과 '우수리 아종'인 것으로 확인했다.

우수리 아종(Ursus thibetanus ussuricus)은 러시아 연해주 우수리 지역과 중국 동북부와 한반도 지역에 서식하는 유전적으로 같은 종이다.

종복원기술원은 곰의 귀에 난 상처가 아문 흔적을 발견, 2015년 태어나 10월 27일 지리산에 방사된 KM-53(수컷)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 곰은 지리산 북부 능선 일대에서 활동했다. 그러다 지난해 9월 위치 발신기에 이상이 생기면서 실시간 추적에 차질이 빚어지자 공단은 헬기 등을 통해 위치를 추적해왔다.

공단은 반달가슴곰이 지리산국립공원부터 백두대간을 따라 광주대구고속도로와 대전통영고속도로, 덕유산국립공원 등을 거쳐 김천 수도산으로 이동한 것으로 추정했다.

환경부는 그동안 야생동물 이동에 장애요인이었던 고속도로에 교량이 설치되고 사치산 등에 생태통로가 설치돼 반달가슴곰의 장거리 이동이 가능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경북 김천에서 포획된 반달가슴곰의 추정 이동 거리는 80km 이상에 달해 이례적이다.

그동안 방사된 반달가슴곰들이 보통 반경 15km 이내에서 활동하는 행동 패턴을 보였다. 미국 학계에서는 수컷 흑곰의 분산 거리가 0.6∼80km로 보고된 바 있다.

이에따라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은 반달가슴곰이 지리산 권역을 벗어나 이동할 경우에 대비, 체계적인 모니터링 체계를 만드는 동시에 안전사고 예방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