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처 "소하천 범람ㆍ산사태 안전하게 보호"

국민안전처는 집중호우 때 산에서 하천으로 흘러 내리는 토석류를 차단하는 '다기능 토석류 유출 저감시설'을 개발, 본격적인 보급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산지와 접한 하천 상류부에 설치되는 이 시설은 집중호우 때 계곡 쪽에서 흘러내리는 토사나 암석, 잡목 등 토석류를 투과형 틀로 차단한다. 물은 흘려 보내고 토석류는 걸러내는 방식이다.

소하천 제방 붕괴 등을 방지해 주변 농경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투과형 틀 아래쪽으로는 담수 공간도 만들어 주변 지역의 농업용수, 생활용수, 산불 진화용수 등으로 공급할 수 있다.

2014년 시설 기술 개발에 착수해 2015년 말 관련 특허를 획득한 안전처는 기존 시설 대비 성능은 17% 끌어올리면서 비용은 16% 절감하는 효과를 봤다고 밝혔다.

실례로 지난해 6월 강원 화천군 등뒷골천에 저감시설을 설치해 운영한 결과 한 달 뒤 있었던 집중호우 때 80여 t의 토석류 유출을 막은 것으로 나타났다.

안영규 안전처 재난예방정책관은 "새로 개발한 토석류 유출 저감시설이 현장에서 널리 활용돼 소하천 범람, 산사태 등 재해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