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토화된 부산 마린시티

미래 재난의 위험요인을 미리 찾아내 대비책을 마련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민안전처는 최근 재난안전ㆍ방재, 사회ㆍ경제, 과학기술, 기후ㆍ환경, 보건ㆍ등 총 5개 분야 32명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미래 재난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운영에 들어갔다고 12일 밝혔다.

전문가 자문단은 짧게는 1∼2년, 길게는 10년 안에 발생 가능한 재난 이슈를 전망하고, 이에 대한 가상 시나리오를 세우는 작업을 벌인다.

이를 통해 국내에 미칠 사회, 경제, 환경, 보건 측면의 영향을 통합 분석해 미래 벌어질 수 있는 재난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자문단 연구결과는 '미래 재난 전망보고서' 형태로 발간된다.

선진국에서는 불확실성에서 비롯되는 재난 위험을 줄이기 위해 미래 예측과 관련된 연구가 이미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안전처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1997년부터 국가정보자문회의 차원에서 '미래전망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외부환경 변화와 불확실성을 진단하고, 대안적 시나리오를 통해 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다.

영국에서도 2012년 '미래 재난의 위험경감(Reducing Risks of Future Disaster)' 보고서를 통해 2040년 재난환경 전망 및 위험요소들을 예측한 바 있다.

소철환 안전처 미래복합재난담당관은 "미래 재난환경 변화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 전문가가 함께 지혜를 모아 신종ㆍ복합 재난관리를 내실 있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