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출입관리시스템도 도입…열 38도 이상이면 감염병 여부 필수검사

서울시가 올여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수습 과정을 교훈 삼아 치료·검사 인프라 확대를 골자로 하는 감염병 대응 종합대책을 19일 발표했다.

서울시는 우선 시립병원 음압격리병실을 현재 3개 병원 38개 병실 97병상에서 2018년까지 6개 병원 194개 병실 253병상으로 5배 이상 확대한다고 밝혔다.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1인실을 원칙으로 하며 에크모 등 치료장비도 확충한다.

동부병원과 서남병원에는 2017년까지, 서울의료원과 보라매병원에는 2018년까지 음압병실이 설치될 전망이다.

병문안을 목적으로 병원을 찾았다가 확진환자와 접촉해 감염되는 사례를 줄이기 위한 '별도 면회실'과 '병원 출입관리시스템'도 서울의료원 등 7개 병원에 31개가 신규 설치된다.

별도 면회실의 경우 감염경로를 아예 차단한 형태로, 서울의료원과 동부병원에는 연내 총 7곳이 설치된다. 나머지 서남병원, 북부병원, 서북병원, 보라매병원, 어린이병원은 2017년까지 조성된다.

신·변종 호흡기감염병 조기 발견을 위한 '중증급성호흡기감염증 감시체계'도 내년에 시범적으로 도입된다.

이 감시체계는 38도 이상의 갑작스러운 발열과 기침 증세를 보여 입원이 필요한 환자는 필수적으로 감염병 여부를 확인하는 내용으로, 시는 우선 내년에 2∼3개 병원에 시범 도입하고 이후 확대할 계획이다.

시는 또 전담 역학조사관을 내년 상반기 중 기존 1명에서 5명까지 늘리고, 메르스와 같은 특수 상황에 대비해 초동 조치를 맡을 역학조사반 조직을 26개반 185명에서 650명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간호사가 간병 서비스까지 제공해 환자의 보호자가 쉴 수 있는 '환자안심병원'은 현재 2개 병원 555개 병상에서 2017년까지 6개 병원 1천개 병상으로 늘어난다.

시는 아울러 감염병 예방의 최일선에 있는 보건소에 일반 환자와 감염병 의심 환자의 동선이 분리된 선별진료소, 검체 채취실, 음압설비 등 인프라를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추경예산 144억원을 보건소에 지원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의 주요 감염병 검사건수는 연 4만건에서 8만건으로 늘린다.

시는 또 중앙정부에 감염병 예방·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을 건의하는 한편 메르스 백서를 누리집(http://ebook.seoul.go.kr)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김창보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종합대책 실현을 위해 올해 추경에 419억원을 반영해 집행 중이며 내년 예산안에도 119억원을 편성했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