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기획자문위원회 시도지사협의회장단 면담에서 윤장현 광주시장은 지역 균형발전을 강조했다. 광주시 제공

윤장현 광주시장은 1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전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단 간담회에 참석해 "지역균형발전이 없는 분권은 오히려 지역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며 "수도권 중심으로 모든 것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을 발전시킬 구체적인 방안들이 모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처럼 여야 힘의 논리로만 정략적 대립에 머문다면 이는 촛불민심에 반한 것"이라며 "국민 등이 국정의 동반자로 참여해 직접 민주주의를 확대ㆍ활성화시킴으로써 민주정부의 탄탄한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부위원장은 "대통령께서도 어제 총리 임명장을 수여하시면서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특별한 임무로 생각하고 실행해 달라고 당부하셨다"며 "이 두 가지를 국정철학으로 이행하고, 국정과제를 결정함에 있어 시도지사들의 의견을 적극 듣고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광온 대변인도 "대선 과정에서 광주의 요구들이 공약으로 반영된 과정을 잘 알고 있다"며 "가까이서 보니 대통령의 의지는 생각보다 분명하다"고 분위기를 전달했다.

이개호 경제2분과 위원장은 "친환경자동차 사업, 에너지밸리 사업은 무리없이 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광주공항 부지 활용에 관한 내용도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하성 부위원장도 "광주가 계획하고 있는 일을 잘 알고 있다"며 "기회를 만들어 광주를 방문 하고 싶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이에따라 광주형 일자리 사업도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속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간담회가 끝난 뒤 윤 시장은 정부 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서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이용섭 부위원장을 만나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소개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윤 시장은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에서 시작할 뿐 광주에만 적용되는 이야기는 아니다"며 "특별법 제정, 세제 혜택, 새로운 노사관계 정립 등을 통해 특정 지역에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성공시키고 이를 전국으로 확산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부위원장은 "광주형 일자리에 관해 실무자를 만나 세부적인 내용을 공유하고 이 모델이 성공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