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가 연일 뛰고 있는 가격에 '금징어'라고 불리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원양선사가 냉동창고에 자체 보유하고 있는 물량과 현재 국내에 반입돼 하역중인 물량 중 3300t을 정부가 직접 수매해 시중 공급 물량을 확대하겠다고 26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오징어 생산량이 평년에 비해 33% 감소하고, 포클랜드 수역의 원양산 오징어 5800t을 실은 운반선이 침몰하는 악재가 겹쳐 소비자 가격이 65% 급등했다.

이에 해수부는 수산물 수급안정용 정부비축자금 200여 억원을 활용해 원양산 오징어 수매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수매는 정부가 원양선사로부터 물량을 직접 확보해 재고로 장기 보관되는 것을 원천 차단하고, 시장에 즉시 유통시켜 공급 증가를 도모하려는 것이다.

8월부터는 연근해 오징어 주 생산시기가 도래하고, 방학 등으로 학교급식에 소요되는 가공용 오징어 수요가 줄어들기 때문에 오징어 수급 상황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해수부는 이번 대책의 효과 제고를 위해 대형마트, 전통시장, 도매시장, 기업 간 전자상거래(B2B) 등 다양한 경로로 공급을 추진해 소비자, 음식점, 소매상, 가공업계 등 실수요자들이 필요한 물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가격이 더 오를 것으로 기대하고 시중에 풀리지 않던 민간 보유 재고의 방출도 유도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편, 다음달 15일부터는 원양선사를 주축으로 대형마트와 손잡고 오징어를 비롯한 명태, 참치 등 원양산 수산물 직거래 대전이 열린다. 지난해 열린 행사에서는 수산물이 20~50% 할인 판매됐다.

최완현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관은 "지난해 포클랜드 수역에서의 원양산 오징어 생산이 급감하면서 전세계적으로 오징어 가격이 치솟는 등 수급 상황이 악화돼 왔지만, 이번 대책으로 연일 치솟는 오징어 가격이 어느 정도 안정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장 상황을 주시하면서 수급안정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