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ㆍ원자력 발전소 건설 중단ㆍ백지화 가능성에 수주 전망 '흐림'

문재인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 기조에 따라 석탄화력ㆍ원자력 발전소 건설이 중단되거나 백지화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건설업계의 시름도 깊어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기간에 석탄화력발전소 신규 건설 전면중단과 공정률 10% 미만 건설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신규 원전 건설 전면중단과 건설 계획 백지화,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 월성 1호기 폐쇄 등도 약속했다.

공약대로라면 공정률 10% 미만의 석탄화력 발전소인 당진에코파워 1·2호기, 강릉안인화력 1·2호기, 삼척화력 1·2호기는 사업 전면 재검토 가능성이 크다.

원전의 경우 현재 공사 중인 신고리 5·6호기와 착공 전인 신한울 3·4호기, 영덕천지 1·2호기의 백지화도 예상해볼 수 있다.

2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신고리 5·6호기의 경우 이르면 내달 건설 중단 지시가 내려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돌면서 시공사들은 일단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현재 신고리 5·6호기는 삼성물산·두산중공업·한화건설이 컨소시엄을 이뤄 공사를 진행 중이며 발주처인 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공정률은 약 28% 수준이다.

세부적으로는 설계가 79%, 기자재 구매가 53% 이뤄졌고 실제 시공 공정률은 9% 수준으로 그리 높지는 않다는 게 건설업계의 설명이다.

통상 시공사의 귀책사유에 따른 공사중단이 아닌 경우 계약 내용에 따라 그동안 진행된 공사의 기성금을 정산받거나 계약 파기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어 시공사들 피해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그러나 신규 석탄화력·원자력 발전소 건설 계획이 백지화하면 건설사 입장에서는 가뜩이나 부족한 먹거리가 더 줄어들게 돼 수주 전망이 밝지 않다.

몇 년째 해외 수주 가뭄에 허덕이던 건설사들이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국내 주택시장으로 눈을 돌렸는데 최근 주택시장 분위기도 심상치 않아 건설업계로서는 이래저래 고민이 클 수밖에 없다.

석탄화력·원자력 발전소 건설이 중단되거나 백지화되면 국내 발전사업 추진 인력의 재배치도 불가피해 보인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올해 신규 발주될 것으로 예상하는 원전을 수주하기 위해 별도로 준비한 인력이 있고, 조만간 공사가 끝나는 원전에서 나오는 인력도 있는데 앞으로 이들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원전 관련 인력만 수십 명인데 어디로 보내야 할지 난감하다"며 "국내 원전 기술이 세계적인 수준인데 앞으로 원전을 짓지 않으면 기술력이 사장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원전 공사 인력을 다른 플랜트로 돌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해외 원전과 발전사업 수주에 치중하는 것도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