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안전처는 물놀이 안전사고가 우려돼 안전요원을 대거 배치한다.
▲ 국민안전처는 물놀이 안전사고가 우려돼 안전요원을 대거 배치한다.

국민안전처는 이른 무더위와 더불어 물놀이 사고 우려도 높아짐에 따라 '여름철 물놀이 안전대책'을 조기에 마련해 안전관리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물놀이 안전관리 대상은 하천ㆍ계곡 1565곳, 해수욕장 257곳, 수영장 1224곳과 최근 증가하는 기타 유원시설 등을 포함하면 5490곳에 달한다.

안전처는 기상 여건과 지자체 특성에 따라 물놀이 안전관리 대책기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물놀이 지역을 조사해 위험구역을 지정하고 안전시설을 정비하는 등 관리를 강화한다.

7∼8월에는 수상오토바이 등 레저기구의 무면허ㆍ음주운전에 대해 집중 단속한다.

하천과 해수욕장 등 물놀이 현장에는 예방활동과 구조ㆍ구급을 위해 해경, 국립공원요원, 119시민수상구조대, 유급감시원 등 민관 안전관리요원 1만3751명을 배치한다.

해류가 바다 쪽으로 급속히 빠져나가는 현상(이안류)이나 독성 해파리에 대해서는 모니터링을 거쳐 입수통제 경보체계를 운영한다.

또 초중고생에 대해 방학 전에 물놀이 안전교육을 하고, 물놀이 현장에서도 심폐소생술 등 체험학습장을 운영할 예정이다.

정종제 안전처 안전정책실장은 "이른 무더위로 5월부터 물놀이 활동이 시작되는 만큼 관계부처와 협력해 올해 물놀이 안전사고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