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이 가능한 리튬2차전지로 작동되는 휴대용 선풍기 가운데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제품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

19일 한국소비자원은 리튬전지로 작동되는 휴대용 선풍기 7개 제품을 구입해 확인한 결과 5개 제품의 리튬전지는 안전인증번호 표시가 없는 단전지였다고 밝혔다.

단전지란 전지를 구성하는 부분품으로 보호회로(PCM, Protect Circuit Module)가 부착된 리튬전지와 달리 보호회로가 없다. 보호회로가 없는 미인증 리튬전지는 과충전, 과방전, 단락으로 인한 과열, 폭발 등의 안전사고 우려가 높다.

지난해까지는 에너지 밀도가 400Wh/L 이상인 경우에만 안전확인신고 대상이었지만 올해부터 출고되거나 통관되는 제품은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라 에너지 밀도에 관계 없이 안전확인 신고가 의무사항이다.

이에따라 리튬전지가 포함된 휴대용 선풍기 구입할 때 KC마크, 전자파적합등록번호, 리튬전지의 안전인증번호를 확인해야 한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온라인 유통중인 불법ㆍ불량 제품에 대해 판매중단, 회수 등의 조치를 연중 수행하고 있다"면서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는 휴대용 선풍기에 대해서도 전반적인 실태를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