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나무산누에나방.

강원도 산림과학연구원은 산림병해충 피해 예방을 위해 알림서비스와 찾아가는 교육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강원도 산림과학연구원에 따르면 기후변화로 인한 돌발해충의 피해가 늘어나면서 시ㆍ군의 협력과 조기 예찰을 통해 피해 발생 이전에 해충의 출현과 예방을 알려주는 알림서비스를 실시한다.

교육의 사각지대에서 올바른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시민들을 위해 찾아가는 교육서비스를 실시한다.

올해 산림병해충 발생 알림은 회양목명나방, 황다리독나방, 개나리 잎벌 등 주요 조경수 해충의 출현을 예고했고 기온이 올라가는 6월부터 지역내 곳곳의 피해가 없도록 조기에 예찰을 실시할 방침이다. 

지난해 유례 없이 대발생을 보였던 노랑뒷날개나방과 밤나무산누에나방 등 9종을 조기예찰을 통한 발견으로 출현을 예고해 피해를 예방했다. 

강원도 공립나무병원은 산림병해충인 소나무재선충병의 예찰과 방제를 위한 지역내 군부대지역에 대한 소나무재선충병 교육을 할 예정이다. 

강원도 산림과학연구원 관계자는 "그동안 접근이 쉽지 않아 소나무재선충병 예찰 사각지대로 여겨졌던 군부대 지역을 이번 예찰강화를 통해 피해확산 저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원도 공립나무병원에서는 강원도민을 대상으로 수목관련 진단과 컨설팅, 환경피해 진단, 병해충 진단 등을 실시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