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특별검사' 사실상 당론 요구 ··· "특검 임명前까지 FBI국장 인선 불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우)과 제임스 코미 전 FBI 국장

지난해 미국 대선에서 러시아 정부와 '트럼프 캠프'가 내통했다는 의혹과 직결된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의 해임 사태가 미국 정가를 송두리째 뒤흔들고 있다.

야당인 민주당은 특별검사 임명을 사실상 당론으로 요구하며 이번 사건을 발판으로 여차하면 트럼프 대통령을 탄핵 국면까지 끌고 가려는 기세이고, 언론도 연일 이번 파문을 대서특필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공화당 내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코미 해임을 비판하거나 '러시아 대선 개입'을 인정하는 의원들이 나오고 있어 트럼프 정권이 취임 초반부터 최대의 위기를 맞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은 14일(현지시간)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할 특별검사 임명과 코미 전 FBI 국장의 후임 인선을 연계하고 나섰다.

민주당의 원내 전략을 총지휘하는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뉴욕)는 이날 CNN에 출연해 "FBI 국장 인선 저지 문제를 당 차원에서 논의하겠지만, 나는 인선을 막는 것을 지지할 것"이라며 "누가 FBI 국장이 되느냐는 누가 특검에 임명되느냐와 연관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수의 민주당 의원들이 그런 생각을 하고 있다"며 더 많은 공화당 의원들이 특검 임명 요구에 가세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이 코미 전 국장으로부터 '러시아 대선 개입 수사 대상에 대통령이 포함되지 않았고, FBI 국장직을 계속 맡고 싶다'는 말을 들었다고 주장하며 1월 만찬에서의 대화와 전화통화 녹취를 공개할 수도 있다는 취지의 '경고'를 한 데 대해서도 반격을 가했다.

트럼프 대통령 주장의 진실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녹취를 담은 녹음테이프 제출을 요구하고 있다.

상원 정보위 간사인 마크 워너(버니지아) 의원은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말과 행동을 통해 러시아 대선 개입 수사를 방해하고 좌초시키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워너 의원은 워터게이트 파문으로 탄핵 직전 사임한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까지 거론하면서 "과거 은밀하게 모임과 만남을 녹취한 전직 대통령들은 좋은 결과(good outcome)'를 얻지 못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하원 정보위 민주당 간사인 애덤 시프(캘리포니아) 의원은 CBS에 출연해 "전직 검사로서 볼 때, 우리가 이 대통령을 믿을 수 있을지 모르는 상황에서 대통령의 말을 근거로 (수사의) 장애물을 입증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시프 의원은 "만약 녹음테이프가 있다면, 의회가 받아야 하고, 순순히 제출하지 않는다면 의회는 증거 제출을 공식적으로 요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화당 내에서도 코미 국장 해임에 대한 반발 목소리가 서서히 커지고 있어 주목된다.

벤 새스(네브래스카) 상원의원은 CBS에 출연, 트럼프 대통령의 코미 국장 해임에 대해 "우리 정부 기구의 신뢰를 더욱 훼손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국민의 공통된 이해를 구할 필요가 있다"고 비판했다.

린지 그레이엄(사우스 캐롤라이나) 의원은 NBC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대선 개입 의혹을 기정사실로 하면서 "러시아(관련자)를 처벌할 때까지 우리가 하나의 나라로서 전진할 수 있을 거라고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러시아가 우리 대선에 개입했다는 것을 1천 퍼센트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레이엄 의원은 민주당의 특검 임명 요구에 대해서는 "때가 아니다"라고 일축했고, 트럼프 대통령 역시 수사 대상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언론의 집중포화 속에 일반의 여론 역시 싸늘하다.

NBC-월스트리트저널(WSJ)이 이날 발표한 공동 여론조사(11∼13일·800명) 결과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코미 전 국장 해임 결정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29%에 그쳤고, 38%는 반대 의견을 냈다. 32%는 구체적인 의견을 내지 않았다.

한편 코미 전 국장은 이번주 상원 정보위 청문회에 불출석할 것으로 전해졌지만, 야권에서는 그의 출석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접지 않고 있다.

코미 전 국장은 만약 청문회에서의 증언이 완전 공개로 이뤄진다면, 출석해 증언할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고 의회전문지 더힐이 보도했다.

린지 그레이엄 공화당 상원의원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