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테러·해외재난 등 이슈 반영한 15개 유형 추가

경기도는 20일 도청 신관 2층 상황실에서 올해 경기도 안전관리계획 심의를 위한 안전관리위원회를 개최했다.

경기도는 각종 재난과 시설 등에 대한 안전관리 계획을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등 4단계로 나눠 매년 수립, 안전관리위원회의 심의를 받고 있다.

주요내용을 보면 도는 올해 ‘굿모닝 경기도를 위한 안전한 경기도 실현’을 비전으로 자연과 사회재난, 안전관리 등 3개 분야 61개 유형별 안전대비책을 수립했다. 지난해에는 자연과 사회재난, 감염병, 국지도발 등 4개 분야 59개 유형에 대한 안전관리계획을 세웠었다.

올해 안전관리계획의 특징은 61개 재난유형별로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대책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면 2014년 인명피해 3명, 재산피해 9억원을 기록한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대책의 경우 올해는 인명피해 2명, 7억원의 목표가 새로 추가됐다.

도는 또 최근 상황변화에 맞춰 번지점프, 스키장 등 재난사고 발생이 적은 유형 13개를 안전관리계획 대상 유형에서 삭제하고 대테러, 사이버테러, 해외재난, 녹조 등 신규 15개 유형을 추가했다.

이밖에도 판교환풍구 붕괴, 의정부 대봉 그린아파트 화재 등 대형복합재난과 지난해 메르스 여파로 안전사고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이 높아져 이에 대한 대책도 강화됐다.

이에 따라 도는 10월 중 지역 거점병원과 보건소, 유관기관을 중심으로 감염병 대응을 실시하는 등 대응훈련을 강화하기로 했다.

소방차 골든타임 추진을 위한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정례화, 도시형 생활주택 등에 대한 화재안전기준 강화, 단지형 연립주택 지하주차장의 소방시설 마련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정훈 경기도 안전관리실장은 “재난 · 안전사고로부터 도민의 인명과 재산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재난현장에 필요한 실질적인 계획을 시행하겠다”며 “앞으로도 체계적인 재난관리와 초기 대응체계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이날 안전관리위원회 토론결과를 안전계획에 반영해 최종 2016년도 안전관리계획을 수립, 29일 국민안전처에 제출할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