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안전 시민모임'이 발견한 담장 수직균열.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안전한 서울만들기 시민모임 '더 안전시민모임' 를 자치구 주관으로 매월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주민, 안전전문가, 자치구 공무원으로 구성된 '더 안전시민모임'은 현장에서 재난위험시설물의 상태 관찰과 안전사각지대 발굴, 시설물 보수와 보강 등의 안전관리를 위한 첨병기능을 맡고 있다.

지난해까지는 자치구에서 안전사각지대를 발굴해 개최를 요청하면 시 주관으로 '더 안전시민모임' 회의를 개최했다. 올해부터는 활성화를 위해 자치구 주관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살피미'는 재난위험시설 주변에 살고 있는 주민 2~3명으로 위촉해 평소 생활속에서 시설을 관찰하다 위험요소가 발생되면 즉시 시설관리부서에 신고한다.

'도우미'는 관내 거주자로써 시설별 특성에 맞는 관련분야 기술사, 건축사 등을 전담 전문가로 위촉해 '살피미'로부터 위험요소 발견 신고시 현장점검과 보수ㆍ보강 방안을 자문한다.

'지키미'는 시설물 소재지 동장을 위촉해 평상시 시설에 대한 예방 순찰을 실시하고 '살피미'와 '도우미'의 활동을 지원한다.

지난달 27일 처음 개최된 동대문구 '더 안전시민모임' 회의에서는 시민 스스로 발굴한 시설안전 사각지대와 재난 D등급 시설에 대한 활발한 의견을 토대로 안전대책을 강구, 재난에 대한 시민의 우려를 대폭 해소했다.

실제로 1969년 건축된 동대문구 한 건물은 건축물 기울어짐 현상으로 2003년부터 재난위험시설(D등급)로 지정됐다. 재난에 대비해 건물의 기울임 육안 관측 방법을 계측기를 통해 기울임 정도와 진행상태를 정확히 관측, 사전대비를 강화하도록 회의를 통해 조치했다.

동대문구 담장 일부 구간은 노후화된 담장 붕괴시 보행인과 차량 등의 피해가 우려돼 조적식 담장을 철거하고 메탈라스 형태의 담장으로 재설치해 생활환경 개선과 위험요소를 제거했다.

시는 회의와 온라인 커뮤니티인 '시설안전 사각지대'밴드(http://band.us/@thesafety)를 운영해 안전 관련 불편사항을 발굴ㆍ개선하고 있다.

밴드 참가자들이 위험요소 발견시 글을 게시하면, 시설안전과 확인 후 담당부서와 해당 자치구에 연락ㆍ조치 통보한다. 그 외 시설물 점검 자료, 해외 우수사례 등을 함께 공유해 안전한 시민생활에 기여하고 있다.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올해 도시안전 설문조사에서도 '안전에서 중점을 두어야 할 분야'로 재난사고에 대한 감시와 안전점검, 알림체계가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더 안전시민모임'과 '시설안전 사각지대' 등 같이 민관협력 네트워크 활동이 반드시 필요하고 그 중요성도 점차 커지고 있다.

시는 '더 안전시민모임'의 활성화를 위해 '살피미'와 '도우미'를 지난해 411명에서 올해 752명으로 확대했다. 온라인 밴드 참가인원은 지난해 119명에서 올해 250명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지금까지는 행정기관이 주가 되는 재난안전관리 형태였다"며 "이제는 시민 스스로 안전한 도시를 만들고, 더 많은 참여와 역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