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1989년부터 2015년까지 의약품 사용 후 보고된 이상사례를 분석ㆍ평가해 7개 성분(582 품목) 허가사항에 새로운 이상사례를 추가하는 안전조치를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안전조치가 실시된 성분으로는 △항생제 2성분 △심혈관계 의약품 4성분 △통증 의약품 1성분이다.

구체적을 보면 항생제 아목시실린은 혈관부종, 반점구진발진 등 발생하고 아목시실린과 클라불란산 복합제는 피부염 등 발생이 추가된다.

심혈관계 의약품인 실로스타졸은 감각저하, 일로프로스트는 객혈 발생 등이 추가된다.

또한 티카그렐러은 가슴통증, 클로피도그렐은 담낭염 등 발생이 추가되고 통증 의약품인 레미펜타닐은 혼미 등 발생이 추가된다.

이번 조치는 해당 성분에 대한 이상사례 정보를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이 분석한 실마리정보를 바탕으로 해 중앙약사심의워원회의 자문을 거쳐 최종 결정됐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조치가 이들 의약품을 사용하는 의사, 약사, 환자에게 이상사례 발생 등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알려 국민들이 안전하게 의약품을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상 사례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필요한 안전조치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