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후보도 새내기 소방관 앞에서 '약속'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헌법개정특별위원회에 참석, 대선출마에 따른 의원직 사퇴의사를 밝히고 있다.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헌법개정특별위원회에 참석, 대선출마에 따른 의원직 사퇴의사를 밝히고 있다.

소방관 국가직 일원화와 소방청 부활이 차기 정부에서 전격 단행될 전망이다.

19대 대통령선거 지지율 1·2위를 달리고 있는 유력 주자들이 공약으로 채택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10대 공약을 중앙선관위에 제출하고 공개하는 것을 승인했다고 12일 밝혔다.

안철수 후보는 '재난 제로 사회 구현' 이라는 공약을 통해 "재난발생때 재난현장지휘소→주무부처→청와대 재난컨트롤타워로 지휘체계를 단순 명료화 하겠다"며 "국민안전처 소속의 국가직 소방공무원과 지방자치단체 소속의 소방을 묶어 소방청으로 독립시키면서 국가직과 지방직 소방공무원을 모두 국가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소방인력을 확충해 재난대응 능력 고도화와 보편적인 안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소방청의 119응급 구조 기능 강화와 복합재난 대응능력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집권 후 입법을 완료해 시행하고 집권기간 내내 국가안전점검을 상시화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헌법개정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마치고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이에 앞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는 지난 1월 26일 서울 서초동 서울소방학교를 방문, 새내기 소방관들을 격려하는 자리에서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공무원 전환과 처우개선을 약속했다.

문 후보는 이 자리에서 "소방공무원은 고마운 존재인데도 처우가 참으로 열악하다"며 "소방공무원이 지방공무원으로 돼 있어 처우가 지방정부마다 제각각이고 소방공무원 한 사람이 담당하는 인원수도 다르다. 주민들 입장에서 보면 안전에서도 차별을 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똑같은 기준으로 국민의 안전을 더 강화한다는 차원에서 소방공무원들을 국가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부족한 소방공무원 1만7000명을 증원하고 소방·경찰공무원의 직장협의회 설치 허용과 트라우마 치유 등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