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는 지방자치단체의 해안방제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해안오염조사평가팀'을 구성ㆍ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대형해양오염사고의 경우 발생지역이 제한적이고 사고빈도도 낮아 현재 대다수 지자체가 대응 경험 부족과 방제기술 등 대응역량이 미흡해 사고 시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올해부터 조사평가팀은 각 지자체에 해안방제기술 역량 강화를 위한 해안방제정보자료를 제공하고 해안오염조사평가 교육과 해안방제 훈련 등에도 직접 참여할 예정이다.

해안오염조사평가팀은 전국 18개 해경서 별로 팀을 구성해 현재 해경 53명, 지자체과 해역관리청 80명, 해양환경관리공단ㆍ업체 26명, 해양환경 외부전문가 등 57명이 활동하고 있다.

평가팀은 민감해안 어장ㆍ양식장 등 우선보호 자원 선정, 방제 우선순위 결정, 사고해안의 지형ㆍ지질 파악에 따른 효율적 방제방법 제시 등 해안방제에 관한 전반적인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해양환경과 생태ㆍ생물학, 지형ㆍ지질, 문화적 민간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해안방제의 특성에 따라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하고 있다.

김형만 국민안전처 해양오염방제국장은 "해안오염사고 시 해안오염조사평가팀을 즉시 가동해 지자체의 해안방제를 신속 지원하고 나아가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해안방제를 위한 지원 방안을 지속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