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복용 가이드 마련…식약처 온라인의약도서관서 확인 가능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고혈압은 언제 먹는 것이 효과적일까'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는 4일 의약품의 안전한 복용을 위한 정보를 내놓고 대국민 홍보에 나섰다.

약의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최소화 하려면 식후ㆍ식전ㆍ취침전 복용 등 규칙적으로 복용해야 한다.

'하루 3번, 식후 30분'은 약물에 의한 위장장애 부작용을 줄이고 약이 흡수돼 우리 몸속에서 일정하게 약물 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식사를 거르더라도 위장장애를 유발하는 의약품이 아닌 경우에는 정해진 시간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다.

'식사 후 복용'하는 약은 음식물이 있을 경우 효과가 높아지거나 섭취한 음식이 위점막을 보호해 속쓰림 등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식사 전 복용'은 음식물로 인해 약 흡수가 방해되거나 약의 작용기전에 따라 식사 전에 복용해야 약효가 잘 나타나는 약이다.

'취침 전 복용'은 약효를 높이거나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권장되는 약이다.

이밖에 약 흡수가 음식물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 암로디핀, 칸데사르탄 성분 등 고혈압치료제는 식사와 관계없이 정해진 시간에 복용할 수 있지만 혈압이 주로 아침에 올라가는 것을 감안해 아침에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세한 정보는 식약처 온라인의약도서관(drug.mfd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