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근 경기도 행정2부지사가 북부청사에서 개성공단 기업 지원대책 점검회의를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3일 북부청사에서 김동근 행정2부지사 주재로 '개성공단 기업 지원대책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에서는 △개성공단 입주기업 복합물류단지 조성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지원 △외국인 근로자 고용 특례 △공공분야 개성공단 기업물품 적극 구매 등의 주문이 이어졌다.

이 사업은 경기개성공단사업협동조합이 2019년 완공을 목표로 개성공단을 대체할 수 있는 생산시설과 물류단지 등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입주기업들은 지방투자촉진보조금과 관련, 국도비 비율을 늘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이뤄질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개성공단 기업에 대한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은 중앙정부 45%, 도 27.5%, 시군이 27.5%를 부담하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 40% 추가 고용 특례 기한을 더 연장해달라는 요구도 이어졌다.

이에대해 도는 정책자금 지원이나 시설 부담금 감면 등을 비롯해 지방투자촉진보조금과 외국인 근로자 고용 특례 기한 연장 등을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하기로 했다.

김동근 부지사는 "개성공단 입주기업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무엇이 급하고 문제인지 살펴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