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는 다채로운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펼쳐지는 예술의 거리 축제 '어여쁘다 궁동'이 다음달 1일 개장한다고 30일 밝혔다.

예술의 거리는 광주문화의 과거와 현재를 한눈에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장으로, 광주시가 대인예술야시장과 '아시아문화예술활성화 거점 프로그램'의 하나로 2009년부터 추진, 올해 9년째를 맞았다.

인근 대인예술야시장으로 연결되는 도심 문화예술관광 프로그램으로 시민과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면서 2015년 개관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주변을 활성화하는데도 한몫하고 있다.

올해 테마는 예술의 거리에 아름다움을 찾아주겠다는 의미를 담은 '어여쁘다 궁동'이다. 10월 말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7시 문을 연다.

광주시 궁동의 예술의 거리. 광주시 제공

40여 가지 무료 예술체험과 숨겨진 명소를 찾는 스탬프투어, 예술품 아트경매, 미술 활동을 통한 심리치료, 각종 야외공연 등 알찬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올해는 전문 도슨트가 동행해 갤러리와 고미술상을 해설해주는 갤러리산책, 예술가들의 삶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예술가 소재 영화를 상영하는 '예술영화극장' 등이 새롭게 선보인다.

이색 볼거리와 휴게포토존 역할을 할 수 있는 아트로드와 트릭아트 벽화를 조성하고, 방문객이 편히 머무를 수 있는 로드카페형 쉼터도 마련한다. 상인과 예술가, 주민간 간담회를 월 1회 열고, 상인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영어 교육도 주 1회 진행한다.

광주시 관계자는 "4월22일 시작되는 프린지페스티벌의 주무대인 5ㆍ18민주광장에서 예술의 거리를 지나 대인예술시장까지 이어지면서 광주 도심에서 문화예술 대축제가 펼쳐지게 된다"고 말했다.

광주시 궁동의 예술의 거리. 광주시 제공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