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산하, 재난 때 사회·경제적 피해 큰 원전 등 안전관리 전담

국민안전처는 화재 등 재난이 발생할 경우 사회ㆍ경제적으로 피해가 큰 국가 주요시설의 안전관리를 위해 중앙소방특별조사단을 신설한다고 31일 밝혔다.

초고층건축물, 대규모 산업시설, 화학ㆍ방사능물질 취급소가 증가함에 따라 국가기반시설의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 대형ㆍ특수재난 발생과 피해규모를 줄이고자 중앙소방특별조사단을 신설하게 됐다.

원자력 등 국가기반시설의 경우 보안 등의 사유로 출입 통제구역이 많아 시도 지자체의 점검에 한계가 있었다. 전문 기술을 요하는 사항이 많아 일선 소방관서의 점검능력과 전문가 동원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국가기반시설에 대해 중앙소방기술심의위원회 등 분야별 전문가를 활용할 수 있는 국가차원의 중앙특별조사를 실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다음달에 조사단이 발족할 예정이다.

중앙소방특별조사단 편성을 계기로 특별관리시설물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 다음달 전통시장 안전점검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분야별 주기적인 소방특별조사를 시행한다. 대형ㆍ특수재난 발생 가능성에 대한 사전 예방체계가 마련될 전망이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특별관리시설물 전담인력을 보강해 화재안전정책이 지속적으로 시행되도록 사전 예방활동을 수행한다"며 "점검 결과를 토대로 화재위험특성 변화사항을 반영해 소방시설 설치기준을 정비하는 등 국민안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