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자금재조달 방식으로 조명시설 교체 착수

경기도는 13일부터 7월 12일까지 과천터널 조명시설 교체와 라디오 수신이 가능한 방송장비 설치를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과천터널은 민간투자사업 시행 이전인 1992년도에 준공한 연장 660m의 시설로, 그동안 전기설비 노후화로 조명이 어두워 시설개선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경기도는 경기남부도로(주)와 협의를 진행, 조명시설을 포함한 전반적인 시설물 개선 작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조명시설 교체 작업에는 30억원의 비용이 소요되지만, 도는 별도의 재정부담을 하지 않는다. 자금재조달을 통해 발생된 공유이익금으로 충당해 경기남부도로(주)가 시행하기 때문이다. 자금재조달은 민간투자사업의 차입금리를 인하해 기대수익률을 증가시키고 그로 인해 발생되는 이익을 주무관청과 사업자가 공유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안세 경기도 민자도로팀장은 “시설 개선사업은 지난 1일 서수원~의왕 고속화도로 통행료 인하 조치에 이어, 도로이용자의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주행 환경을 만들기 위한 정책의 일환”이며 “앞으로도 도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는 행정합리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1월 합리적 행정서비스 추진의 일환으로 서수원~의왕 고속화도로의 통행료를 승용차와 버스, 화물차는 각 100원, 경차는 50원을 각각 인하한 바 있다.

도는 오는 3월부터 의왕톨게이트 환승거리 단축 사업도 실시할 계획이다. 의왕톨게이트의 경우 도로구조상 광역버스 환승을 위해서는 620m를 걸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