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부터 4만5000가구 사용 전기·9000가구 공급 가능한 난방열 생산

서울시는 2015년 10월 착공한 월드컵공원 내 노을연료전지 발전소가 17일 준공된다고 밝혔다.

노을연료전지 발전사업은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지역난방, 포스코에너지, 서울도시가스가 출자해 설립한 노을그린에너지가 건설했고 운영을 담당한다.

노을 연료전지 발전소의 발전용량은 2만kW급이며 여기서 4만50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와 9000가구에 공급 가능한 난방열을 생산한다.

연간 전기생산량은 1억 6000만wh이며 마포구에서 사용하는 주택용 전기의 28%이다. 생산된 열은 한국지역난방공사를 통해 9000세대에 난방열로 공급된다.

연료전지 발전은 서울시가 분산형 전력망 구축과 물재생센터, 상수도정수장, 자원회수시설, 지하철 등 도시기반시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노을연료전지 발전시설은 2014년 준공된 고덕연료전지에 이은 2번째 대형 연료전지 발전 설비다.

연료전지는 에너지 효율이 화력발전에 비해 높고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미미해 도심에 최적화된 발전설비이다.

서울시는 낮은 전력자립률을 높이기 위해 서울시가 보유한 도시기반시설내 유휴공간을 제공하고 민자유치를 통해 2020년까지 연료전지발전설비를 30만kW 보급할 계획이다.

2014년에 고덕 차량기지에 2만kW급 연료전지를 설치했고 앞으로 수돗물 정수센터, 하수처리장, 철도차량기지 등에 연료전지를 설치해 전력위기 시 도시기반시설에 비상 전력공급원 기능까지 할 수 있다.

황보연 기후환경본부장은 "노을연료전지 발전소는 예전 쓰레기 매립지에 시민과 함께 만든 친환경 발전소이기에 여러모로 의미가 깊다"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하는 에너지 자립 정책을 추진해 친환경 에너지도시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