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봉 대표 "사인 정보 이용해 본인인증 처리"

KTB솔루션(www.ktbsol.co.kr)은 생체 행위 인증에서 빅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형 본인 인증 처리에 대한 특허권을 확보했다고 15일 밝혔다.

생체인증은 핀테크와 전자금융거래의 꽃으로 통상 고정적인 형태의 생체 특징 인증과 동적인 형태의 생체 행위 인증으로 구분된다.

생체 특징 인증은 지문, 안면 인식 등 정적인 형태의 특징점을 추출ㆍ등록하고 입력값과 비교해 일치성 여부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단순한 구조와 비교가 쉬운 반면 위변조나 도용이 가능하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생체 행위 인증은 수기 서명, 제스추어 등 동적인 형태의 특징점을 추출ㆍ등록하고 입력값과 비교해 일치성 여부를 검증하는 방식인데 장점이자 단점이 동적인 사용자의 행위의 특성상 매번 입력값이 가변적일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KTB솔루션의 개인화된 통과율을 제공하는 싸인 정보를 이용한 본인 확인 처리 방법은 현재의 특히 생체 행위 인증에 있어 공통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들어 생체 인증에 있어 등록된 생체 특징 값과 매번 입력되는 생체 특징 값은 차이가 발생한다.

지문의 경우라도 누르는 힘과 각도에 따라 지문에서 추출하는 특징점이 100% 입력되지 않고 일부분만 입력이 된다. 이는 안면 인식이나 홍채의 경우에도 조명과 각도에 따라 일부 정보는 누락되는 것이 현실이다.

이같은 특성을 감안해 대부분의 생체 인증 분야는 일종의 '통과율'이란 기준을 수립한다.

통과율이란 등록시점의 생체 추출 특징값에 대비해 현재 입력되는 생체 추출 특징값의 일치성 여부를 '퍼센테이지'로 비교해 일정한 수준 이상이면 본인 생체로 인정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사용자 모두에게 획일화된 통과율을 적용할 경우, 생체 인증의 측정 지표인 본인 거부율과 타인 수락률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된다.

예를들어 전자 수기 서명을 하는 경우에 있어 통과율을 80%로 정의했다면 본인의 서명 습관이 매우 정확해 등록된 값과 평균 입력값의 일치율이 95%이상을 지닐 경우 타인 수락율(본인이 아닌 타인을 오인해 본인으로 승인하는 경우) 측면에서 15% 정도의 손실이 발생한다.

반대로 서명 습관이 다소 부정확해 평균 일치율이 65%인 경우라면 본인 거부율(본인이 맞음에도 본인이 아니라고 거부하는 경우)이 높아지는 문제를 갖고 있다.

특히 생체 행위 인증에 있어 개인차를 감안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 각자에게 맞춘 최적화된 통과율을 가변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이 신규 취득 특허의 핵심이다.

아울러 특정 시간대, 특정 위치나 상황에 맞게 가변적으로 통과율을 생체 인증 시스템이 자동으로 개인별 맞춤으로 최적화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본인거부율과 타인수락율의 최소화로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생체 인증이 가능해 질것으로 전망된다.

KTB솔루션은 자사의 '스마트사인'과 관련 제품군에 해당 특허 기술을 적용했다. 특히 최근 출시한 'SMS BioAuth(바이오오스)'에도 이를 적용한다고 발표했다. 바이오오스는 기존 SMS 인증과 생체인증의 장점만을 결합한 세계 최초의 SMS 방식, 무설치 생체 인증 서비스 모델이다.

이는 기존 SMS 인증에서 무작위 숫자를 전송하는 대신 1회성 생체 인증 링크를 전송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일체의 별도 앱이나 설정 변경 없이 즉시 자신의 생체 인증을 웹브라우져만으로 간단하게 인증 처리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기존 SMS 인증 값 수신 – 인증 링크 클릭 – 생체 인증 입력(수기 서명 또는 얼굴 안면 인식 등)의 3단계만으로 2채널 본인 확인과 생체 인증의 결합을 지원한다.

김태봉 KTB솔루션 대표는 "생체 인증의 확대와 진화가 점차 가속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사용자의 편리성과 보안성을 모두 만족 시키는 새로운 기술의 발전이 지속 요구되고 있다"며 "이번 신규 특허 확보로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KTB솔루션은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핀테크 전문 기업이다.

주력 제품인 스마트사인 크로스는 생체 행위 인증인 수기 전자 서명 체계를 기반으로 얼굴 안면인식과 성문(Voice) 인증 등을 복합 적용한 생체 인증 플랫폼 모델이다. 세계 최대 핀테크 경연대회인 씨티 모바일 챌린지 등 각종 국제 대회에서 우승을 한 혁신적인 핀테크, 보안 인증 기술이자 가장 발전된 KYC(Know Your Customer) 비즈니스 모델로 인정을 받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