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임산부 공무원의 야간ㆍ휴일근무가 제한되고 고등학생 이하 자녀에 대한 자녀돌봄휴가가 도입된다.

남성 공무원의 출산휴가 이용이 보장되고 육아시간 인정 범위가 남성 공무원까지 확대된다.

인사혁신처는 저출산 극복 및 출산ㆍ육아를 병행할 수 있는 문화 확산을 위한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일부개정령안이 14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임신 중이거나 출산한 지 1년이 지나지 않은 여성 공무원은 민간과 동일하게 야간(오후 10시∼오전 6시), 토요일ㆍ공휴일 근무를 제한한다. 또 임산부 공무원의 장거리, 장시간 출장을 제한한다.

고등학생 이하(어린이집, 유치원 포함)의 자녀를 둔 공무원은 학교의 공식 행사, 교사 상담 등에 참석할 수 있도록 연간 2일 이내에서 자녀돌봄휴가를 사용할 수 있다.

남성 공무원의 출산휴가 이용이 보장되고, 육아시간 인정 범위가 모든 공무원까지 확대된다.

남성 공무원이 배우자 출산휴가(5일 이내)를 신청하면 기관장은 반드시 승인하도록 했다. 또한, 여성 공무원에게만 주어지던 생후 1년 미만 유아에 대한 육아시간 이용을 남성 공무원까지 확대해 부부공동 육아를 실현할 수 있게 했다.

박제국 차장은 "지속적인 제도개선을 통해 안심하고 출산ㆍ육아를 병행할 수 있는 문화를 정착하고 확산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