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체감형 환경문제 적시 해결 전담기구 신설, 인력도 보강

생활화학제품의 안전을 전담하는 정부조직이 생긴다. 배출가스 조작을 원천 차단하기 위한 기능도 강화된다.

행정자치부와 환경부는 생활화학제품, 미세먼지 문제 등 국민체감형 환경문제를 적시에 해결하기 위해 전담기구를 신설하고, 인력 18명을 보강한다고 14일 밝혔다.

가습기 살균제 참사후 생활화학제품 안전성, 1급 발암물질인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국민적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후속 대책이다.

기후변화 등 미래환경행정 수요에 대응역량이 부족하다는 자체 진단에 따라 미래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물, 대기 등 매체융합을 강화하기 위한 조직 개편도 병행한다.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화학제품관리과'를 신설하고, 미세먼지 관리의 전담부서인 '청정대기기획과'를 대체 신설한다.

환경부 전체 협업ㆍ조정기능 강화를 위해 '기후미래정책국'을 신설하고, 환경영향평가, 통합환경관리, 환경감시 등 매체융합 관리가 필요한 분야 총괄을 위해 '국제협력관'을 '환경융합정책관'으로 개편한다.

미래 핵심사업인 생태자원과 생물자원 등 생태서비스 산업 육성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생태서비스진흥과'를 대체 신설한다.

조경규 환경부장관은 "조직개편으로 향후 환경부가 경쟁력 있고,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조직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